워해머 40k/워해머40k란?

워해머40k(초간략 간편설명)

지게쿠스 2010. 11. 14. 14:18

 

 

(스페이스 마린의 울트라 마린 챕터와 오크들과의 대전투..)

 

(스페이스 마린의 울트라 마린 챕터와 오크들과의 대전투..)

 

워해머를 잘모르시는분들을위해 간략한 설명
일단 워해머는 영국의 보드게임 회사인 게임즈 워크샵에서 만든 유명한 보드게임으로 워해머40k와 판타지 워해머로 나뉘어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판타지 워해머의 경우는 미래를 배경으로 하지 않았고,

워해머40k는 4만년 뒤의 미래세계를 배경으로 했다는 거지요

둘다 유명하긴 하지만 워해머40k쪽이 아무래도 게임으로도 많이 만들어지고 해서 더 유명하지요.
워해머40k는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있으며


종족은 대략..
전지 전능한 인류 최고의 존재인 신황제에 의해 탄생한 초인 집단인 스페이스마린

이들은 19가지 불가사의한 수술로 탄생한 초인들이며, 덕분에 신체적 능력 및 장비에서 다른 제국 병사들에 비해 훨씬 우세하며 강력합니다.

이들이 없다면 제국은 강력한 적들 앞에 버티기 힘들 것입니다.

이들이 바로 스페이스 마린..여러 챕터라는 것으로 군대가 나뉘어 있으며, 가장 유명한 챕터는 그림의 울트라 마린입니다.

dow 시리즈의 주인공 챕터는 블러드 레이븐으로써, 그들은 기원이 불분명한, 수상한 챕터라고 할수 있지요.

 

(스페이스 마린의 보드게임 말입니다.)


그리고 그냥 보통의 인간으로 편성된 군대이지만 강력한 기갑과 수많은 군인으로 이루어진 임페리얼 가드

아무리 강력하다는 임페리얼 가드의 기갑이지만, 어디까지나 이들의 주력은 가드맨이라고 불리는 일반 병사들입니다.

이들의 육체는 스페이스 마린처럼 개조되거나 하지 않아(특수한 연대 제외) 약하며, 또한 그들 장비는 매우 허접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기갑의 지원과, 다른 제국 군대보다 월등히 많은 수로 전장에서 우세를 점합니다.

 

이들은 연대라는 것으로 나뉘는데, 보통적으로 행성or행성계 단위를 통해 리젼으로 나뉩니다.

리젼에 따라 특성이 다른데, 스틸 리젼의 경우 유독한 행성 환경 때문에 방독면을 쓰고 있으며, 어떤 리젼은 하도 막장이라 매일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또 어떤 리젼은 그냥 죽으러 가는 리젼도 있다(데스 콥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황제에 대한 열렬한 충성심으로 무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전쟁터에서 아군의 상황이 않좋아 진다면 다시 생각해볼 여지가 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임페리얼 가드의 보드게임 말입니다.

워해머40k의 인류 군대들 중 가장 현대적이라고 할수 있지요.

위의 사진에 보이는 병사들은 위에서 언급한 가드맨이라 불리는 존재들로써, 기본적으로 라스 건을 장비하며, 오토 캐논, 라스 캐논 등의 중화기들을 사용합니다.

임페리얼 가드의 보병은 일반적으로 가드맨이 대다수지만, 스톰 트루퍼, 오그린, 레틀링 등의 특수화된 군인또한 존재합니다.

 

 

그리고 똑같은 제국 소속이자, 사악한 악마와 신 황제를 따르지 않는 이단자들을 처단하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인 위치헌터

이들 안에 속해있는 군대가 바로 시스터즈 오브 배틀, 일명SOB로 불리는 자들이며 이들은 전원 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고아 출신들이며, 강도높은 훈련과 쇠뇌에 가까운 교육을 통해 황제에 대해 목숨까지 바칠 각오가 되어있는 자들입니다.

이들이 쓰는 장비는 제국 내에서도 수준급이며, 거의 스페이스 마린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 위치 헌터는 제국 이단심문소 기관의 일원인 이단심문관에 의해 이끌어 집니다.

(제국 여러 기관에 대한 글은 http://blog.daum.net/satan6666/247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위치헌터의 보드게임 말..

왼쪽은 이단심문관이며, 오른쪽은 시스터즈 오브 베틀입니다.

 

그리고 스페이스 마린과 같은 초인 집단이며, 그중에서도 강력하고 또한 황제에 대한 믿음이 매우 높은

자들로 구성된 강력한 그레이 나이트 챕터

 

이들은 스페이스 마린과 같은 존재들이지만, 그러나 더욱 강력하며 장비 또한 제국 어느 군대보다도 더욱 강력합니다.

이들은 그들의 HQ인 타이탄 행성에서 이단의 위험이 감지되면 제국령 그 어디든지 출동합니다.

그 어떠한 강력한 악마 앞일지라도, 그들에게는 일말의 두려움조차 없습니다.

 

그레이 나이트와 악마들..

이들은 제국 어느 군대에서 사용하는 장비들보다도 더욱 뛰어난 장비를 사용하며, 이들의 무기인 네메시스 웨폰은 강력한 싸이킥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무기이며,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더욱 강력해지는 무기입니다.

 

또한 이 외에도

에일리언 헌터, 좀비 헌터 등등의 제국 기관들이 있습니다.

이들 제국 기관들은 서로 견제와 지원을 하는 그런 사이이지요.

 

그리고 제국 이외의 외계 집단과 이단 집단들에 대해 쓰자면..
일단 우주 은하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오크..

 

이들은 워해머40k의 배경이 되는 은하계의 대부분에 분포해 있으며, 특유의 흉악함과 폭력성으로 제국과 다른 여러 종족들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특유의 멍청함과 재미있는 설정, 그리고 특이한 설정등에 의해 많은 인기를 받는 종족이지요

오크의 보드게임 말..참고로 오토바이 위에 저 고블린처럼 생긴놈은 그롯이라고 하며, 저것들은 오크 내부에서 '기술자'겸 호구 역활을 합니다.

이들은 여러 재미있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루티드라는, 도저히 원리를 알수 없는 그들의 기술은 그야말로 은하계 내에서도 미스터리합니다.

 

그리고 카오스 4대 신을 섬기며 신 황제폐하를 배반하고 호루스 헤러시 이후 아이 오브 테러로 도망친 존재들인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이들은 위대한 황제 폐하 대신 사악한 카오스 4대 신을 섬기기로 한 자들이며 질병의 신 너글, 쾌락의 신 슬라네쉬, 피와 폭력의 신 코른, 그리고 지혜의 신인 젠취 중 자신이 믿는 신에 따라 신체 및 여러 특성이 바뀌게 됩니다.

혹은 블랙 리젼의 경우처럼 카오스 신 전부를 섬기거나, 아이언 워리어처럼 아예 믿지 않는 자들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이들은 제국과, 모든 것들을 증오합니다.

악마를 섬기고 악마적 힘으로 제국을 위협하는 이들은 제국과 은하계 여러 종족들의 큰 적입니다.

카오스의 보드게임 말입니다.

이들은 보통의 카오스 마린들이며, 자신이 믿는 신의 특성에 따라 외모 등등이 바뀝니다.

 

 

그리고 카오스 4대 신들의 종이자, 워프 속에서 서식하는 사악한 악마들의 무리인 카오스 데몬 

이들은 워프 세계에서 자신들이 모시는 카오스 신의 사악한 의지와 계획에 따라 움직이며, 현실 세계로 나와 큰 분란과 혼돈을 일으킵니다. 이들은 제국을 포함한 전 은하계에 있어 위협적인 적입니다. 

 

 

카오스 데몬의 보드말입니다.

믿는 신에 따라 형태와 속성이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들은 잔인하고 또한 강력합니다.


그리고 한떄 번영했지만, 그들의 타락으로 인해 카오스 4대 신들중 쾌락의 신인 슬라네쉬를 불러들임으로써 스스로의 멸망과 쇠퇴를 불러들인 종족인 엘다

한떄 매우 번영했지만, 슬라네쉬에 의해 종족 대부분이 죽어 멸망할뻔 했던 뼈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는 종족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그들의 기술력은 은하계 내에서도 최강이며, 그들은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그들의 독창적 기술인 웹웨이로 은하계 여러 전장을 누빕니다.

 

엘다의 보드게임 말입니다.

이들은 엄청난 기술력으로 탄생한 무기들과 아머로 무장하고 있으며, 기본 형태는 인간과 비슷하지만 인간과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싸이킥 능력과 육체적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오스의 4악마신중 하나인 쾌락의 슬라네쉬에게 멸망할 뻔한 엘다의 다른 친척인 다크 엘다

이들은 슬라네쉬의 눈을 피해 웹웨이 깊숙하고 어두운 곳으로 피신하였으며, 그들 영혼이 무사히 자신들이 믿는 신인 전장의 신 케인에게 가게 하기 위해 다른 종족들을 잡아 고문하여 슬라네쉬를 만족시킵니다.

이들의 주특기는 빠른 공격과 후퇴를 기본으로 한 무자비한 공격입니다.

 

다크엘다의 보드게임 말..대부분 속도 위주로 되어있습니다.

이들의 무기는 상당히 잔인한 고문 무기라 할수 있으며, 또한 치명적입니다.


우주의 다양한 신들 중에서도 사기에 능한 존재인 디시버의 농간에 의해 그들의 육체를 버리고 영혼을 저당잡힌 금속 언데드 종족인 네크론

이들은 은하계의 아주 초기부터 존재한 오래된 종족인 네크론티르가 변한 모습입니다.

아주 오래전의 옛날, 올드 원이라는 종족과 싸우던 도중에 승리를 위해 씨탄에게 영혼을 팔았으며, 덕분에 지금의 모습이 되버렸지요..

좀더 자세한 설명은 http://www.warhammerkorea.com/zbxe/index.php?mid=codex1&document_srl=856043를 보시면 조금 참고되실 것 같네요

네크론의 보드게임 말입니다.

 

 그리고 대의를 위해 성전을 벌이고 있는 신생 종족인 타우

이들은 여러 종족들의 연합체입니다.

저기 보이는 종족들뿐만이 아닌, 여러 괴물 종족들과 동맹 관계를 맺은 존재들이지요.

이들은 모두 '대의'라는 것을 따르며, 대의를 위해 목숨까지도 바칠 준비가 되어있는 존재들입닏.

이들은 카스트라는 특성에 맞춘 평등한 계급 사회이며, 비록 생긴지 오래된 종족은 아니지만 놀라울만큼 빠른 발전 속도를 통해 강력한 최첨단 무기들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타우의 보드게임 말..기갑과 괴물들의 다양한 조화를 볼수 있지요

 

 

Tau Empire Wallpaper

대체로 이런 조합이랄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우주 밑바닥에서 온 우주의 약탈자 타이라니드


이들은 하이브 마인드라는 최종체에 의해서 지배되며, 거대한 하이브 플릿이라는 생체 함선을 기반으로 은하계 외곽에서부터 내부로 점점 깊숙히 접근하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와 초강력한 괴물들이 넘치는 존재들로써, 은하계 내부의 전 종족에게 큰 위협거리지요.

이들은 오직 흡수를 위해 움직이며, 그들이 지나간 곳에는 오직 먼지만이 남게 됩니다.

이것은 타이라니드의 보드 게임 내에서의 말입니다.

조그마한 괴물들에서부터, 거대한 괴수들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심지어 싸이킥을 사용하는 괴물들까지 존재합니다.

 

워해머40k란 이들 종족들이 정신없이 치고 박는 그런 것이라고 할수있지요.

대충 이런 보드 말을 가지고 하는 보드게임인데(위에 사진은 스페이스 마린의 챕터들중 하나인 블랙 템플러와 타우의 전투..) 다른 보드게임과 비슷하게 주사위와, 다른 몇가지 준비물 들로 하는 게임이지요.

우리나라에는 보드 게임보다는 pc 게임으로 좀더 유명하지요.

마지막으로..

기타 등등 여러 종족들과 여러 외전 보드게임들도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게임으로는 워해머 Dawn of war 시리즈가 유명합니다.

현재 1과 2가 나와있는데,

가장 최근의 게임은 dawn of war 2 리트리뷰션이지요

(게임 스샷..참고로 dawn od war 시리즈는 전략 시뮬 게임이며, 블러드 레이븐이 주인공..)

그리고 울트라 마린이라는 게임도 이번에 pc로 나올 예정입지요 ㅎㅎ)

이건 보드게임 실제 플레이 영상.. 글씨 등등은 룰을 뜻하는 겁니다.

존ㅋ나 정성들여 썼으니, 정성을 봐서라도 좋게 봐주시게들요 ㅇㅇ